Tuesday, November 21, 2017

솔리드웍스는 삭제가 문제다

솔리드웍스를 더이상 해당 PC에서 사용하지 않을 경우 프로그램 삭제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문제는 솔리드웍스의 '비직관성'이 언인스톨 과정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는 점이다...안타깝게도..;
솔리드웍스 삭제는 얼핏보면 일반 프로그램의 언인스톨과정과 비슷해 보인다.
별 문제 없이 삭제했다면 솔리드웍스의 대부분의 설치폴더, 일부 파일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레지스트리가 그대로 있을 가능성이 높다.

기본적으로 솔리드웍스는 삭제시 기본값으로 레지스트리 삭제 옵션에 체크가 되어 있지 않다. 

삭제시에도 고급옵션이라는 아주 작은 글자 오른쪽에 변경이라는 버튼을 눌러 들어가야만 그제서야 '일반적이고 상식적으로 프로그램 삭제시에 당연히 함께 삭제되어야 할 레지스트리' 삭제항목에 체크가 되어 있는 않은 황당한 상황을 직시하게 된다.

이건 문제가 심각하다. 만약 이를 체크하지 않고 언인스톨했다간 더이상 솔리드웍스를 사용하지 않게 된 해당 PC는 불필요한 레지스트리들 때문에 더 느려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점은 거의 '테러'라고도 볼 수 있을 정도가 아닐지...

만약에 그 '숨겨진' 고급 옵션에 들어가 빈 체크박스를 모두 체크하지 않고 언인스톨을 해버렸다면, 고민하지 말고 윈도우 시스템 복원 기능을 이용해서 며칠 전 상태로 돌아간 다음 다시 언인스톨을 시도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만약 윈도우에서 복원기능을 꺼두었다면 불가능하겠지만)

그리고 삭제시 모든 옵션에 체크하고 삭제하더라도 C:\Program Files\Solidworks 폴더가 삭제되지 않고 남아 있을 수 있는데 이는 그 하위 폴더 중 하나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삭제되지 않기 때문이다. (급기야 프로그램 삭제도 상식의 굴레를 벗어난...;;)
예를 들면 솔리드웍스 하위 폴더들 중에 SOLIDWORKS Visualize 폴더가 삭제되지 않는다면 나머지 동급 폴더들도 함께 삭제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는 것이다.

이럴 경우 SOLIDWORKS Visualize 폴더 안의 하위폴더를 하나씩 지워보다가 또 안지워지는 폴더가 나타나면 그 안에 들어가서 다시 그 하위의 폴더를 하나씩 지워보는 방법으로 하면 결국에는 모두 삭제가 가능하다. 이런 수고마저도 사용자에게 떠안기는 점은 정말...;

Share:

0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