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October 1, 2018

오토캐드 기타 세팅들

오토캐드 2018에서 은근히 신경쓰이는 것들을 정리.


화면 우측상단의 뷰큐브(Viewcube) 삭제


2D작업시 거의 필요가 없는 기능이다. 심지어 CIVIL 버전을 쓰는 토목분야에서도 이 기능 쓰는 사람이 거의 없다. 이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도구/옵션의 3D 모델링 탭으로 들어가서 뷰큐브 관련 옵션들을 끄면 된다.
▲ Viewcube


▲ 도구-옵션에서 Viewcube  끄기


미친 상태표시줄

원래 이전의 오토캐드에서는 우측하단에 그리드나 제도공간 설정 등의 아이콘들이 있었으나 2018부터는 이것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Pan을 하거나 작업을 시작하면 움직이면서 그 부분이 넓어져 버린다. 공식 이름은 상태표시줄, Status Bar라고 한다. 명령어 중에 STATUSBAR가 있는데 이것은 상태표시줄(또는 상태막대)을 끄냐 켜냐만 정할 수 있다.
▲ 캐드 창을 최대화한 직후의 상태표시줄

▲ Pan을 한번 실행한 직후의 상태표시줄...;;

이 문제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오토캐드 유저들이 짜증이 난 듯 하다. 영어로 검색해 보니 심심치 않게 이 문제를 질문하는 유저들이 검색되었다.
https://forums.autodesk.com/t5/autocad-lt-forum/toolbars-move-every-time-i-open-autocad/td-p/7180108

첫 그림 상태로 고정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두 번째 그림으로만 고정시킬 수는 있다. (아니면 아예 꺼버리거나) 두 번째 그림처럼 고정시키는 방법은 좌측하단 모형,배치1,배치2... 등의 탭 전부를 Shift키를 이용해 선택한 후 마우스 우측 클릭으로 "상태막대 위로 고정"을 선택하면 그 이후부터는 캐드창을 최대화하고 Pan으로 움직여도 "상태막대 위로 고정"상태가 유지된다.

그런데 보통은, 버튼 몇개 되지도 않는 상태막대와 탭이름들을 한 줄에 놓고 싶어할 텐데... 작업공간 확보를 위해서도.. 정말 역변에 역변을 거듭하는 오토캐드가 아닐 수 없다.


도면층 알림 경고 끄기


출력할 때마다 이게 뜨는 도면들이 있다. 뭐가 잘못된 것도 아닌데 미친 듯이 뿜어댄다.
이 기능을 끄려면 명령창에서 LAYEREVALCTL 를 0으로 설정하면 된다.


Share:

0 comments:

Post a Comment